2025년 하늘 날고 2027년 자율주행..문재인 정부 미래차 전략 발표

김동호 기자 승인 2019.10.16 09:18 | 최종 수정 2019.10.16 09:23 의견 0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한 문재인 대통령(자료=연합뉴스TV 영상 캡처)

[디지털머니=김동호 기자] 2025년이면 자동차가 하늘을 날고 2027년엔 자율 주행차가 도로를 달리는 시대를 여는 청사진이 나왔다.

정부는 15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30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발표했다.

정부는 오는 2025년에 하늘을 나는 자동차가 현실화 되고 2027년에는 전국 주요도로에 자율주행 자동차가 운행하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어 오는 2030년에는 국내에서 판매되는 신차 중 전기·수소차와 같은 친환경차의 비중을 3대 중 1대꼴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이를 현실화하기 위해 향후 10년간 60조원 규모의 투자를 단행한다. 정부는 관련 제도와 인프라를 선제적으로 마련해 현실화를 도울 방침이다. 정부는 향후 10년간 우리나 미래차 산업이 나아갈 3대 추진 전략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친환경차 기술력과 국내보급 가속화를 통한 세계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또 오는 2024년까지 완전 자율주행 제도 및 인프라(기반시설)를 세계 최초 완비한다는 데 초점을 맞췄다. 아울러 민간투자(60조원) 기반 개방형 미래차 생테계로 신속히 전환키로 했다.

우선 2030년 전 차종에서 친환경차를 출시해 국내 신차 비중을 33%로 끌어올리고 세계 시장 점유율을 10%까지 올린다는 목표다. 현재 국내 전기·수소차 판매 비중은 2.6%에 머물러 있다. 이에 따라 충전소도 점진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수소충전소는 2030년 660기, 전기충전기는 2025년 1만5000기를 구축할 방침이다. 이 같은 계획이 완성되면 2030년이면 수소충전소는 주요 도시에서 20분 이내에 도달할 수 있을 전망이다.

당초 완전 자율주행 자동차의 상용화 시점은 2030년으로 계획했다. 하지만 2027년으로 3년을 앞당긴다. 2027년이면 주요도로에서 운전자의 개입이 전혀 필요없는 완전자율주행(레벨4)이 세계최초로 상용화될 예정이다.

완전자율주행을 위해서는 부대적인 조건들이 충족되야 한다. 이를 위해 2024년까지 통신시설이나 정밀지도, 교통관제, 도로 등 4대 인프라를 완비할 방침이다. 성능점검이나 보험, 운전자 의무 등 관련 제도도 도입해야 한다. 

이 같은 장기적인 목표의 달성을 위해서는 산업 자체를 미래차 위주로 전환해야 한다. 때문에 부품 기업 중 전장부품 기업 비중을 현재 4%에서 2030년까지는 2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전기차나 자율차 등은 기존 내연기관차와 달리 전장부품 비중이 압도적이다.

부품기업으로의 전환을 돕기 위한 설비투자나 유동성 추가지원 등 2조원 이상의 자금도 공급한다. 연구 및 현장인력 2000여 명을 양성해 해외 완성차와 공동기술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세계 주요 국가들이 미래차 개발에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며 빠른 추진을 실행하고 있어 우리나라 역시 발빠른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다.

현재 한국의 세계 자동차 생산력은 7위(2018년 기준 403만대)다. 하지만 미래차 생태계에 빠르게 적응하지 못하면 자칫 자동차 중하위국으로 떨어질 수도 있다. 이번 미래차 발전전략은 이 같은 상황을 반영한 결과다. 세계 시장이 빠르게 변하고 있지만 미래차 분야에서는 모두 같은 선상에 놓인 만큼 빠르게 대처하면 이 부문 세계 1위도 가능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도 내포돼 있다. 

미래차는 교통사고 사망자를 74% 감소시키고 온실가스를 30% 감축하는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엄청난 부가가치를 지닌 산업인 만큼 이를 둘러싼 치열한 경쟁이 이어지는 것도 당연하다. 이에 따라 정부는 미래차 전략회의를 신설해 일종의 콘트롤타워 역할을 맡는다는 계획이다.

이날 미래차 정부 인사 및 관계자들은 산업전략 발표와 함께 경기 화성시에 있는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에서 미래자동차 비전선포식도 가졌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선포식에 앞서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전 세계 생산 7위의 자동차 강국인 우리에게 미래차 전환은 자동차산업이 크게 도약하고 산업 전반의 혁신동력도 크게 강화할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민간의 투자에 정부가 화답하는 방식인 만큼 리스크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전제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선진국 추격형에서 선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감수할 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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