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회장 "日 정부 가솔린차 제로정책, 일자리 100만개 날린다"

차연준 기자 승인 2021.04.30 09:06 의견 0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룸. 일본의 차량은 현재 대부분 엔진 또는 엔진과 모터를 병용하고 있다. [사진=pixabay]

[디지털머니=차연준 기자] “엔진차 한꺼번에 버리면 100만명 일자리 날아간다.”

일본 완성차 업체들이 탈탄소화를 목표로 정부가 추진하는 엔진차 폐지에 난색을 표했다. 전기차 전환의 중요성은 업계도 인지하고 있지만, 그 과정에 정부가 과도하게 개입하는 데 대한 비판으로 풀이된다. 각국 완성차 업체들이 비슷한 지적을 해온 터라 일본 정부의 대응이 주목된다.

일본자동차공업협회 도요타 아키오 회장(도요타자동차 회장)은 최근 정례회의에서 미래차 전환과 관련, 일본 정부가 과도하게 메스를 대고 있다고 평가했다.

도요타 회장은 “업체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탈탄소화지만 거기까지 도달하는 길은 하나가 아니다”며 “탄소중립을 위한 출구를 정부가 나서서 좁히고 있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스가 요시히데 총리는 지난해 10월 일본이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목표를 공개했다. 2개월 뒤에는 녹색성장전략을 발표하고 “2030년대 중반까지 승용차 신차판매에 있어 가솔린차를 제로화한다”고 공언했다.

이에 대해 도요타 회장은 “협회가 탄소중립에 협력하겠다고 밝혔지만 이를 위한 방법이 일본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려서는 곤란하다”며 “가솔린차 부품 3만개 중 1만개가 엔진 관련이다. 가솔린차를 무턱대고 금지하면 일자리 100만개가 날아간다”고 우려했다.

특히 도요타 회장은 “지금까지 일본이 축적한 연료분사 기술 등 세계가 부러워하는 강점들이 일순간에 사라질 수 있다”며 “국익을 위한 정책이 무엇인지 정부가 고민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협회는 바이오매스(생물자원) 연료나 수소 등으로 제조하는 액체연료 ‘e-fuel’의 보급을 제안했다. 가솔린을 액체연료로 일단 전환하면 100% 전기차 전환에 비해 비용이 덜 들고 내연기관이라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큰 폭으로 줄일 수 있다는 입장이다.

협회에 따르면 현재 일본의 등록차량 대수는 7800만대로, 대부분이 엔진과 모터를 장착한 하이브리드차 등 엔진차량이다. 협회는 탈탄소화를 진행하되 성급하게 엔진차를 없애고 전기차로 전환하는 것보다는 보완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해 왔다. 도요타 회장이 정부의 미래차 전략에 쓴 소리를 낸 것은 지난해 10월 이래 이번이 세 번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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